본문 바로가기
음반소식

내귀에 도청장치 :: 4집 Observation

by 물흐르듯 2010. 8. 26.
반응형





   아티스트: 내귀에 도청장치
   앨 범 명 : 4집 Observation
   발 매 일 : 2010.08.24
   장     르 : 인디 락 (Indie Rock)
   자료출처 : Daum 뮤직 (곡정보)
2010년 8월 내 귀에 도청장치 4년만의 4번째 정규 앨범- Observation. 

그룹 이름만으로도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날려줄 것 같은 내 귀에 도청장치가 그 어느 때 보다 더운 2010년 여름 그들만의 음악이 가득 담긴 4번째 정규앨범과 함께 돌아온다. 
이 앨범의 큰 테두리는 Outline을 명상(mediation)으로 ‘인간 개개인의 내부의 갈등과 조화 그리고 트러블 등은 그들을 둘러싼 사회(세상)와 연결되어 있다’는 메시지를 기본으로 하여 수행 중 자신의 내부를 들여다 보고 관찰함으로써 보여지는 감정과 현상들을 세상사와 연결해서 몽환적 판타지를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그래서 단편적으로는 자극적이거나 섹슈얼한 표현만 있어 보일 수 있지만 그것들은 표현수단일 뿐 내적으로는 진리를 탐구하고 세상을 사랑하는 이야기들이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은 대중의 트렌드에 맞추어 락발라드나 가벼운 사랑 곡을 몇 곡 넣은 앨범들과 차별화된, 쉽게 비유하자면 요리사가 만든 요리가 우선적으로는 자신이 맛있어야 대중들에게 요리를 권할 수 있다는 진리의 진정성에 의미를 두고 멤버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게 자신있고 행복하게 작업하였다. 
그래서인지 내 귀에 도청장치만의 사운드와 스타일이 더욱더 확실해 지고 잘 표현되었다. 

국내 락계의 대표 뮤지션 대거 참여 
이번 앨범에서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국내 락계의 대표적인 뮤지션들이 피처링으로 대거 참여하였다는 점이다. 그룹 ‘백두산’의 리드보컬 ‘유현상’은 헤비메탈 보컬의 끝을 보여주는 창법으로 아동성범죄와 연쇄살인 등 변태성욕자들이 점점 늘어가는 비정상적인 사회에 대한 비판을 표현한 ‘erotopayhy’에 참여하였으며, YB의 보컬 ‘윤도현’은 하고 싶은 일과 삶을 알지 못해 인생을 즐기지 못하고 하루하루 시체처럼 살아가는 불쌍한 영혼들을 안타까워하는 ‘마녀의 눈알’이라는 곡에 참여하였고, 크라잉넛에 아코디언 연주자 김인수는 ‘U hoo hoo’라는 곡에서 아코디언 연주로 따뜻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였다. 
또한 최근 앨범을 내고 공포영화 음악 감독을 맡고 출연도 하는 등 국내외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있는 타미키타는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우울증과 자살에 대한 내용을 담은 ‘골방’이라는 곡에 기타에드립을 연주해줌으로써 무서운 세상과 단절되어 살아가고 싶은 우울한 감정을 잘 표현하였고, 일렉트로닉 뮤지션 ‘Dr. Kwan’이 ‘축제’를 일렉트로닉 버젼으로 편곡하여 듣는 재미를 더했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실험’은 클래식적인 사운드와 작렬하는 기타가 어우러진 곡으로 샹송스타 
일의 애절한 멜로디와 잔혹한 가사가 대조를 이루어 극적인 효과를 준다. 계절적으로는 가을이나 겨울에 어울릴 수 있는 곡으로 사랑으로 포장된 지나친 집착에 대한 비이성적인 심리적 갈등과 혼란을 통해 생기는 감정기복과 자기비하를 표현, 잔인함과 애절함이 동시에 느껴지는 곡으로 집착의 대상을 가둬놓고 관찰하고 실험하는 상황을 이미지화시켜 결국은 가둬놓고 집착하는 대상이 자기 자신일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6분 분량의 긴 곡으로 첫번째 트랙에 Original 버전을 추가하였다. 

4년만에 내는 정규앨범이지만 단독공연과 락페스티벌, 클럽공연, 뮤지컬 등 꾸준한 라이브 활동을 해온 내 귀에 도청장치는 그들만의 음악적인 정체성과 멤버들간의 팀웍이 현재 활동한 14년 중 최상이라고 자신하며 내 귀에 도청장치를 사랑했었고, 사랑하고, 사랑할 모든 이들에게 ‘다시 깨어나 모이시오’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4집의 왕성한 활동을 위하여 절치부심 준비하고 있다. 

[주요곡 소개] 

포르기네이 
사랑하는 사람을 너무도 사랑하기 때문에 자신을 피하는게 좋다고 하지만 내면에는 그 대상을 상처입히고 싶다는 강한 본능과 충동에 관하여 괴로워하는 가사를 토하여 자기자신을 혹사시키면서도 그 에너지로 살아가는 비정상적인 상황이 과도기적인 측면에서 해석할 때는 자연스러운 현상의 일부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옴므파탈, 팜프파탈적인 애절한 곡 

축제 
인간의 외로움과 인생의 무상함을 유로댄스적인 사운드와 멜로디를 표현한 흥겨운 곡으로 사막을 
홀로 여행하다 즐거운 축제를 경험하지만 환상이었다는 내용을 통해 삶에는 환상과 같은 허무함이 있을 수 있으므로 결국은 사막에 홀로 있음과 같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U hoo hoo 
힘들고 무서운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마음 약한 한 인간의 모습을 자연이 주는 모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야 꽃에 비유하고 있으며, 결국 꽃을 피워내고 말듯이 약해보이지만 강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밝은 연주곡 속 슬픔과 희망이 동시에 묻어난다. 

중독 
표면적으로는 약이나 섹스에 중독된 것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 할 수는 있지만 명상을 하면서 
얻게되고 깨닫게 되는 과정에 관하여 노래하고 있다. 주술 몽환 그로테스크함이 혼합되어있는 사운드와 멜로디이다. 

지렁이 
지렁이는 죽는다는걸 알면서도 비오는 날 나갈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통하여 이별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쁘고 아름답게 보내달라는 내용으로 다른 세상에 대한 설레임과 헤어짐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특히 지렁이가 날개를 달고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을 연상하듯 의도적인 어설픈 아웃트로 휘파람 소리가 인상적이다. 

흑마술 
싫은 대상에게 흑마술을 걸어 누가 공격하고 왜 당하는지의 이유도 모르게 하고 싶은 자신 내부의 악한 감정으로 표현하였다.


수록곡 

 1. 실험(Original)
 2. 포르기네이
 3. 축제 (Feat.문혜원)
 4. 중독
 5. 흑마술
 6. U hoo hoo
 7. 지렁이
 8. Crazy love
 9. 골방 (Feat.토미키타)
10. 사진
11. Erotopathy (Feat.유현상)
12. Revive
13. 마녀의 눈알 (Feat.윤도현)
14. 실험  
15. 축제(electronic ver.)
반응형

'음반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진경 :: Be The Voice  (0) 2010.08.26
수빈 :: 미아처럼  (0) 2010.08.26
포맨(4men) :: YOU  (0) 2010.08.26